체인을 잘 관리하자 모래,흙 등 이물질들이 체인의수명을 줄이는 주범이다. 헝겊과 솔 등으로 먼지,흙 등을 털어내고 체인오일을 소량 주입한다. 주행 중 자연스럽게 기름칠이 된다
손으로 페달을 돌리며 자세히 살펴보자 체인이 자주 빠지거나 규칙적인 소음이 발생하는데는 이유가 있다. 관심을 주지 않고 무조건 방치하지 말자.
체인이 자주 탈선된다면 앞/뒤 변속기를 살펴보자. 체인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톱니바퀴(스프라켓,크랭크 등)에 자연스럽게 맞물려야 한다.하지만 이 체인의 위치를 이동 시키는 변속기가 휘어지거나 파손되어 제 위치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.변속기의 움직임이 원할한지 확인하려면 자전거를 뒤집어 놓고 , 한사람은 페달을 돌리면서 변속기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한사람은 변속 레버를 움직이자.
브레이크 관리하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출발이 없다면 사고도 없지만 타야겠다면 항상 브레이크를 확인하자.
1 뒤집어 놓고 돌려보아 잡소리가 나는지 확인하자. 패드가 닳고 있다는 증거다
2 약간 돌려다 말고 멈춘다. 패드가 닳는 것을 넘어서 바퀴를 잡고 있는 것이다. 이런 경우 뒤에 사람을 한 사람 태우고 다니는 것과 같다.
3 바로 세우고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핸들을 잡고 앞으로 밀어보자 제동이 확실히 되고 있는지 확인한다. 달리는 도중 제동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게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. 항상 출발 전에 확인하자. (앞, 뒤 모두 확인)